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휠체어농구HOME정보마당종목별소개

휠체어농구

바로가기

경기소개

휠체어농구 이미지

휠체어 농구는 각기 5명씩으로 구성된 두팀이 플레이를 하는 것이다. 상대팀이 바스켓에 득점하거나 또는 상대팀이 볼을 컨트롤 하거나 득점하려는 것을 못하게 하는데 있다. 경기는 4피리어드 또는 필요에 따라 연장전의 경기시간이 끝났을 때 득점을 많이 한 팀이 승자가 된다. 선수는 IWBA 선수등급분류 위원회가 규정한 선수등급을 받아야 하는데 선수등급 점수는 1, 1.5, 2, 2.5, 3, 3.5, 4, 4.5으로 분류된다. 한팀의 선수등급 총점은 14점을 넘을수 없다. 휠체어농구는 선수들이 휠체어에 앉아서 하는 농구경기로 국제농구연맹(FIBA)의 일반 농구경기규칙을 적용하면서 몇 가지 예외규정만 두고 있다.

경기규정

경기방법

예외규정으로는 휠체어에 대한 규정, 팀 구성에 대한 점수체계 규정, 그리고 드리블 규정 등이 있다. 경기는 리그전 또는 토너먼트로 경기를 실시하고 무승부일 경우에는 연장전(5분)을 실시한다. 휠체어의 최대높이는 50.3cm를 초과할 수 없고 방석은 10cm 이하 쿠션 1개만 착용 가능하다. 휠체어는 의자 뒤쪽에 큰 바퀴 2개와 앞쪽에 작은 바퀴 1∼2개가 있고 큰 바퀴의 최대 직경은 66cm이다.

경기규칙

볼을 받는 동안 드리블 없이 휠체어를 미는 횟수는 2회를 초과할 수 없으며 이 경우 더블드리블 바이얼레이션이 적용된다. 팀 구성에 있어 사전 선수 각자의 의무분류 점수체계가 반영되어야 하는데 허리와 몸통을 잘 쓰지 못하는 선수는 1점이 주어지고, 기능이 좋을수록 점수가 높으며, 다리만 절단된 선수 즉, 허리와 몸통을 자유자재로 쓰는 선수에게는 4∼4.5점이 적용된다. 따라서 경기에 출전하는 한 팀의 구성점수가 14점을 초과할 수 없는 점이 휠체어농구의 특수한 점수체계 규정이다.

등급분류

휠체어농구 등급분류 표
장애구분 등급 비고
척수장애
절단장애
1-4.5포인트 -

세부종목

휠체어농구 세부종목 표
개수 종목
1 휠체어농구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