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조정HOME정보마당종목별소개

조정

바로가기

경기소개

조정 이미지

2004년 11월 두 명의 장애인 조정 선수인 Robin Gibons과 Sol Solomou는 영국의 버밍햄에서 열린 British Indoor Rowing Championships(영국 조정대회. BIBC)에서 FES Rowing을 최초로 소개하였는데 콘셉트 로인머신을 장애인용으로 개조하여 사용한 것이다. 척수부상을 당한 경우 근육운동이 불가하고 효과 또한 어려움으로 FES(Functional Electrical Stimulation)자극을 이용하여 조정의 자세를 응용한 조정을 통해 효과를 내는 것으로 영국의 장애인 중에서는 실제로 3리터의 산소를 섭취 가능케 하는 운동 효과를 성취한 바 있다. 2005년 11월 제1회 전국시각장애인 조정대회에서는 2,000미터 레이스를 실시했고, 이어서 1분의 시험 레이스도 초보자, 특별한 부상자 및 장애자를 위해 한 바 있으며 제2회 전국장애인 조정대회에서는 지체장애인부에서 500미터 레이스도 실시되었다. 또한 2008년 북경 패럴림픽에서는 조정이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어 4개의 금메달이 걸려있다.

경기규정

조정규정바로가기

등급분류

국제 조정 연맹(FISA)의 장애인 조정에 대한 목표는 참가이다. 즉 장애를 가진 선수들이 국제 조정 연맹이 주최하는 대회나 장애인 올림픽에서 경쟁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국제조정연맹은 조정경기에 참가를 원하는 장애인 선수를 위한 장애인 등급 의무 분류작업의 의무가 있으며 이에 따라 장애인 등급의무 분류 체계를 발표하였다. 따라서 국제 조정 연맹이 주관하는 대회에 참가하기를 원하는 장애인 조정 선수들은 국제 조정연맹으로부터 장애인 등급 의무분류를 승인 받아야 한다. 등급 분류는 경쟁이 가능한 공정하게 이루어지게 하기 위하여 비슷한 정도의 장애를 가진 선수들을 그룹으로 분류하였다. 이 글에서 소개될 가이드라인은 향후 국제적 표준에 맞게 개정하는 작업을 거쳐 2008년 장애인 올림픽 이전에 국제 조정 연맹에 의해 채택되고 2012년 장애인 올림픽 이전에 국제 조정 연맹에 의해 실행될 예정이다.

① LTA (Legs, Trunk and Arms)
슬라이딩 의자 및 팔, 다리 및 몸통을 전부 이용할 수있는 장애를 가진 선수들에 해당되는 등급.

② 지능 장애
INAS-FID (국제 지능장애인 체육 연맹) 2005년 4월 분류체계를 따른다.

③ 시각 장애
IBSA (국제 시각장애인 체육 연맹)에 의해 B1,B2 및 B3 등급으로 분류한다.
시력이 2/60 ~ 6/60 또는 시야가 정상의 5-20%인 자.
위의 두 가지 장애의 경우 선수의 IQ 검사 결과 또는 선수의 장애에 대한 안과 의사의 의견을 첨부한 국제 조정 연맹 등급 분류신청서를 국제 조정 연맹에 제출하여야 한다.

④ 신체 장애
최소 장애 : 기능적 분류 검사에서 10점의 손실이 있는 자 중족골 부위의 족부 절단 및 3마디의 수지 절단을 한 자 제1천수 불완전 손상에 해당하는 신경학적 장애를 가진 자
⑤ class 8 (CP-ISRA)

※ 주의 : 시각장애인 선수의 경우에는 LTA4+종목에서 최대한 2명까지 포함이 가능하다. 그리고 그 중 한 명은 반드시 B1 또는 B2이어야 한다. 또 모든 시각장애인 선수는 국제 조정 연맹에서 공인한 특수 고글을 착용한 채로 훈련 및 경기에 임해야 한다.

TA (Trunk and Arms)
몸통 운동은 있지만 약화된 하지의 기능으로 인해 슬라이딩 의자를 이용할 수 없는 선수들에 해당되는 등급

- 양측 슬관절 주위 절단 또는 양측 사두근 약화가 뚜렷한 자
- 제 3 요수 완전 손상 또는 제 1 요수 불완전 손상의 신경학적 장애를 가진 자
- 일측 슬관절 주위 절단 및 반대측 사두근 약화가 동반된 자

class 5 (CP-ISRA)
A (Arms Only) : 몸통 운동 없이 상지의 기능만 있는 선수들에 해당되는 등급

class 4 (CP-ISRA)
제 12 흉수 완전 손상 또는 제 10 흉수 불완전 손상의 신경학적 장애를 가진 자 직복근의 기능적 장애 (Beevor's sign)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