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볼링HOME정보마당종목별소개

볼링

바로가기

경기소개

볼링 이미지

1978년 제 8회 아시안게임이 태국 방콕에서 열려 볼링이 정식종목으로 채택됨에 따라 처음으로 국가대표선수를 선발하였고 1988년 서울올림픽시범종목으로 급성장하기에 이르렀으며, 현재는 가족스포츠로 자리를 굳혔다. 볼링 경기는 대한볼링협회 경기규정과 동일하며, 2006년 아태장애인경기대회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어 향후, 우수선수 발굴, 육성으로 국제대회를 대비하여야 할 종목이다. 장애구분은 휠체어장애, 절단및 기타장애(입식), 시각장애, 청각장애로 분류되며 각각 통합등급으로 진행된다. 각 종목별 예선전(3게임×2인)복식2인의 점수를 합산하여 결승진출 팀을 선발한다. 각 종목별 결승경기 선발은 예선 팀이 4팀 미만은 결승 경기로, 8팀 미만은 4팀이 결승. 8팀 이상 참가 시는 6팀만 결승경기에 진출한다. 각 종목별 경기는 예선전 점수(3게임×2인)경기를 합산하여 최종순위를 결정한다.

경기규정

휠체어(W/C)는 장애등급 1-3급까지만 허용하며, 3급이라 할지라도 입식으로 경기를 한다면 허용한다. 입식부(S/T)는 장애등급 4급 이상으로 하며, 휠체어부로 갈 수 없다. 전종목은 일반 경기방법과 동일하다. 파울라링을 넘어가서 신호가 울리면, F로 처리한다.

- 전종목별 전 선수는 볼링화를 착용한다.(휠체어 부 선수는 예외)
- 전종목별 선수는 경기복을 착용하여야 한다.
(경기복은 시·도명을 표시해야 하며, T셔츠는 에리가 있어야 한다.)
- 전 종목별 점수가 동점일 경우에는 마지막 게임 하이 점수팀으로 한다.
(예선은 3번째 게임 하이, 결승은 2번째 게임 하이로 순위 결정한다.)

등급분류

볼링 등급분류 표
장애구분 등급 비고
휠체어장애 W/C 통합등급
절단 및 기타장애
(입식장애)
S/T 통합등급
시각장애 B2/B3 통합등급
청각장애 DB 통합등급

세부종목

볼링 세부종목 표
개수 종목
1
1
1
1
1
위로가기